가정폭력이란  
  배우자(사실혼 부부 포함) 또는 배우자 관계에 있었던 자,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관계(사실상의 양친자 관계 포함)에 있거나 있었던 자, 계부모와 자 또는 적모서자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동거하는 친족사이에 일어난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폭력행위를 말한다. 즉 부부폭력뿐만 아니라 아동 및 노인 학대도 가정폭력에 포함된다.
 
     
  가정폭력으로 신고하면 곧바로 이혼이 되는지  
  가정폭력에 대해 경찰에 신고했다고 해서 무조건 이혼이 되지 않는다. 가정폭력특례법은 이혼보다는 오히려 폭력습관을 고쳐 부부의 화해와 화목한 가정을 이루도록 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가정폭력으로 처리되면 전과기록이 남는지  
  가정폭력 범죄로 신고 되더라도 모두 형사처벌을 받아 전과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가정보호 사건으로 처리되는 경우에도 전과기록은 남지 않는다.  
     
  경찰의 응급조치란  
  진행 중인 가정폭력 범죄에 대하여 신고받은 경찰은 즉시 폭력장소에 출동하여 폭력을 제지, 중단시키고 행위자 · 피해자의 분리 및 범죄수사를 개시하는 한편 피해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피해자를 가정폭력 상담소나 보호시설에 인도하고 긴급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에 데려다 주어야 한다. 또한 피해자에게 임시조치를 신청할 수 있음을 통보해 주어야 한다.  
     
  검사의 가정보호사건 처리  
  검사는 가정폭력 사건의 성질, 동기 및 결과, 행위자의 성행 등을 고려하여 보호처분에 처함이 상당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가정보호 사건으로 처리할 수 있다.  
     
  부모의 동의 없이 혼인할 수 있는 나이는  
  남녀 모두 만 20세가 넘으면 자유롭게 혼인할 수 있다. 혼인을 할 수 있는 나이는 남녀 모두 18세로 미성년자가 혼인할 경우에는 부모나 후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법원의 임시조치란  
  가정폭력의 수사 또는 재판 중에 피해자를 보호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법원은 행위자에게
▶ 피해자 또는 가정구성원의 주거 또는 방실 등으로부터의 퇴거 등 격리
▶ 피해자 또는 가정구성원의 주거, 직장 등에서 100미터내 접근금지
▶ 피해자 또는 가정구성원에 대한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금지
▶ 의료기관, 기타 요양소에의 위탁
▶ 경찰서 유치장 또는 구치소에 유치 등을 할 수 있다. 격리 및 접근금지는 2개월을, 위탁 및 유치의 기간은 1개월을 초과할 수 없으며 단, 피해자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격리 및 접근 금지는 2회에 한하며, 위탁 및 유치는 1차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다.
 
     
  임시조치 위반에 대한 제재  
  임시조치 위반의 경우 검사의 직권 혹은 사법경찰관의 신청에 의하여 검사가 경찰관서 유치장이나 구치소에 유치할 것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  
     
  상담조건부 기소유예란  
  가정폭력행위자에 대하여 가정폭력상담소에서 성실히 상담받은 것을 조건으로 기소유예처분을 하는 것이다. 검사는 가정폭력사건을 수사한 결과 행위자의 성행교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상담조건부 기소유예를 할 수 있다.  
     
  배상명령이란  
  피해자는 가정폭력 행위로 입은 물적 피해, 치료비, 당사자 사이에 합의된 배상액 그리고 부양료 등에 대하여 법원에 배상명령을 신청할 수 있다. 배상명령이 확정되면 그 결정서 정본은 민사판결 정본과 같은 효력을 가지므로 그 결정서를 가지고 강제집행을 할 수 있다.  
 

안동가정법률상담소 부설 가정폭력관련상담소
주 소 : 안동시 운흥동 139-5 전 화 : 054-856-4200
팩스 : 054-856-4201 email: love0626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