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제 전문 법률상담기관으로 가사사건을 비롯하여, 민사, 형사사건 등 무료 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면접상담, 서신 및 지상 · 사이버상담 등 다양한 상담창구가 열려 있습니다.

 

상담소는 분쟁해결을 위한 최우선적인 방법으로 당사자들의 대화를 통한 화해조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서비용을 부담할 수 없는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소송 관련 서류를 무료로 작성해 주는 일도 합니다.

 

상담 결과 억울한 일을 당하고도 경제적으로 어렵고 법을 잘 몰라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는 사람, 가정폭력피해자 대상으로 소송구조를 통해 법적 권리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 본부와 전국 지부에서는 기존의 법률에 입각한 법률구조 사업만으로 억울한 피해자를 돕는데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가족관계와 가정생활을 규율하는 가족법에서의 부부차별 남녀차별적 요소를 개정하고 폐지하기 위해 지난 50년 동안 주도적으로 가족법 개정운동을 벌여왔습니다. 그 결과 3차에 걸친 가족법 개정을 이끌어 상당부분 부부평등, 양성평등을 이루었고 특히 지속적으로 호주제 폐지운동을 주도해온 결과 2005년 3월 국회에서 호주제폐지를 골자로 하는 민법 개정안이 통과되도록 하였으며, 2008년 가족관계등록법의 시행을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상담소에서는 이혼숙려기간 및 이혼 전 상담제도의 입법을 추진하여 가족법개정에 반영이 되도록 하였고 부부재산제 개정과 양육비 확보 등 완전한 양성평등 · 부부평등에 입각한 가족법 개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정문제 예방을 위한 사회교육사업으로 가족법, 재산법 등 각종 법률강좌, 이혼 전 교육, 시민열린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동가정법률상담소 부설 가정폭력관련상담소
주 소 : 안동시 운흥동 139-5 전 화 : 054-856-4200
팩스 : 054-856-4201 email: love06260@hanmail.net